상단여백
HOME 연재종료
3D 프린팅산업 다루는 학교기업, 쓰리디프로
권태완 기자 | 승인 2016.06.15 |(0호)

이번에소개할곳은우리대학의학교 기업인 쓰리디프로이다. 쓰리디프로는 작 년 6월경 우리 대학에 설립되어 교육부의 ‘학교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여러 실적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다. 인터뷰에 는 쓰리디프로의 윤상기 주임이 응했다. 

Q. 쓰리디프로 소개한다면?

쓰리디프로는 이름그대로 3D프린팅 산 업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3D프린팅 은미래산업의지형을변화시킬수있는 신성장동력으로각광받으며최근몇년 사이 전 세계에 급속도로 시장이 확대되 고 있다. 3D프린팅 산업은 제품개발에 소 요되는 시간과 비용, 인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일반인 누구나 스스로 제조(설계, 생산)부터 서비스 제공까지 가 능하여창업의진입장벽을낮추고신시 장 및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 

Q. 쓰리디프로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학교기업의 주 사업은 산업체에서 요 구하는시제품설계및제작,캐릭터상 품제작및판매,3D프린팅교육과정운 영(전북지역 초·중·고등학교생, 일반인, 재직자, 취업준비생)을 통한 진로체험 및 취·창업 지원 및 군산대 학생들을 중심으 로한현장실습교육등이있다.향후3D 프린터개발및소재개발사업으로사업 을 확장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Q. 쓰리디프로가 우리 대학에 어떤 도 움을 주고 있는가?

LINC사업단과 함께 효율적인 기업지 원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산업체의 시제 품 제작을 지원하면서 지역 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고, 체계적인 취·창업교육을 통 해 학생 지역사회에 우수현장 실무인력 을 양성·공급하고 3D 프린팅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창업과 기술사업화에도 기 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학교기 업의성장에따라학교재정에도큰보탬 이될것으로기대하고있다. 

 

Q. 우리 대학과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 가?

3D프린팅 사업은 현재 미래창조과학 부, 산업통상자원부와 교육부를 중심으로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미래 국가 성장산 업으로 육성 중에 있다. 이에 군산대학교 가 S/W 융합교육센터, 3D프린팅 교육센 터,디자인팩토리등기구축된인프라를 바탕으로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작년 6월 19일에 군산대학교에 학교기업으로 둥지 를 틀었다. 

Q. 쓰리디프로에 종사하는 사원은 몇 명이고, 그중 우리 대학 졸업생은 얼마나 

있는가?조직은 기획 및 마케팅팀 2명, 교육지 원팀 4명, 시제품제작팀 3명으로 구성되 어 있으며, 학교기업인 만큼 모두 군산대 학교 졸업생으로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 다. 

 

Q. 학교 기업이면 교내의 교수진도 활 동하는가?

대표이사는 현재 산학협력단장인 김동 익 교수가, 총괄책임자는 기업지원센터장 인 송형수 산학협력중점교수가 맡고 있 으며, 참여학과인 조선공학과, 건축공학 과, 주거및실내계획학과, 산업디자인학 과, 물리학과, 신소재공학과 교수와 산학 협력중점교수들이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Q. 올해 도전하고 있는 목표나 사업이 있는가?

현재 쓰리디프로는 교육부에서 시행하 는 ‘학교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돼 해마다 2억2,000만원,5년간총11억원정도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Q. 쓰리디프로가 군산대학교 학우들에 게하고싶은말이있는가? 

안녕하세요? 군산대학교 학생 여러분! 최근 심각한 경기침체에 따른 취업의 어 려움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모든 산업이 어려운 것 은아니고향후성장하는미래산업또한 존재합니다. 3D프린팅 산업 또한 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군산대학교는 지역 산업체에서 요구하 는 설계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 하여 그 동안 많은 인프라를 구축하고, CAD에서부터 CATIA, UG, 3DS Max 등 다양한 3D모델링 교육과 3D 프린터를 통 한 제작 실습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3D프린팅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이러한 학교의 지원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기 바 랍니다.

저희 ‘쓰리디프로’는 3D프린팅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꿈을 실현하 는데큰역할을하고싶으며,이러한꿈을 꾸는 사람들과 함께 꿈을 키워나가는 기 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생 여러 분! 꼭 자신만의 꿈을 갖기를 바랍니다. 

권태완 기자  ran5941@hwangryong.com

<저작권자 © 황룡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태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언론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4150)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  |  대표전화 : 063-469-4113~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곽병선
Copyright © 2011-2021 황룡닷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