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여론 기자칼럼
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이재성 기자 | 승인 2017.06.07 |(509호)

입학식과 엠티에 참석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바빴던 3월을 지나 중간고사가 있던 4월, 황룡체전이 있던 5월을 보내고 곧 있을 1학기 기말고사를 끝으로 여름방학을 맞이하게 된다. 이번 방학이 헌내기들에게는 익숙하게 다가올 수도 있겠지만, 새내기들에게 첫 방학은 기대 반, 걱정 반일 것이다. 대학에서의 방학은 약 두 달 반으로 상당히 길다. 하지만 아무런 계획이 없다면, 이렇게 긴 시간을 허송세월로 보낼 것이다.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대학에서의 첫 방학은 후회가 가득하거나 자신이 뭘 했는지에 대한 기억이 없다. 그만큼 계획 없이, 의미 없이 방학을 보낸 것이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하는 것처럼 새내기들의 첫 방학은 의미 있는 시간으로 기억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의미 있는 방학을 보낼까?’ 라는 고민이 들것이다. 이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대학 선배로서 나의 첫 방학 때 해보지 못한 것들과 좋았던 것들 대해 소개해보려 한다.

 

1. 여행가기

대학생들 사이에서 유행인 ‘유럽 배낭여행’이 있다. 해외여행을 하며 새로운 문화를 접해보며 견문을 넓힐 수 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비가 걱정이라면 무리할 필요 없이 국내 여행을 추천한다. 그 중에서도 대학생들의 특권인 ‘내일로 기차여행’을 추천한다. 여행 가기 전 각자 나름대로의 ‘맛집여행’, ‘관광지 여행’등과 같이 테마를 정해 여행하면 더 효율적이고 획기적인 여행을 할 수 있다.

 

2. 자격증 취득

많은 학생들이 자격증에 대해 ‘따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막상 자신에게 필요한 자격증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고 계속해서 미루다가 막상 졸업시즌이 다가오면 그때 가서 벼락치기로 준비한다. 혹은 1학년 때부터 전공 자격증 준비를 하면 아직 전공에 대해 배우지 않은 것들이 많기에 상당히 비효율적이다. 본인이 자격증에 대해 아무런 정보가 없다면 어려운 자격증보다 상대적으로 쉬운 운전면허자격증부터 따보자. 3,4학년쯤 되면 전공 자격증 준비하느라 바쁘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있는 1학년 방학 때 운전면허자격증 따는 것을 추천한다.

 

3. 대외활동

대외활동을 하면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그 속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자신이 몰랐던 것들에 대해 알게 되며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을 모르겠다면 대외활동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길 바란다.

 

4. 독서

독서의 중요성은 모두 알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부 때문에, 과제 때문에, 약속이 있어서와 같이 여럿 핑계를 대며 독서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번 방학 때 직접 경험하는데 제약이 있다면 독서를 통해 못한 것 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길 바란다.

 

방학 기간에 이 모든 것을 다하려고 무리할 필요는 없다. 본인의 하고 싶은 것과 역량에 맞추어 적절히 계획을 짜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이 방학 때 하고 싶은 것이 마땅히 떠오르지 않는다면 위의 목록 중에서 한 가지만 하더라도 충분히 의미 있는 방학을 보낸 것이다. 예를 들어 ‘이번 방학에 토익 700점을 맞았으니 다음 방학에는 800점에 도전 해야겠다’와 같이 자연스레 다음 방학 때 해야 할 것을 정하고 준비할 수 있게 된다. 위의 목록들은 단지 새내기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것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과의 소통이다. 즉,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알고 주위 사람들과 즐겁고 보람찬 시간을 보낸다면 이것이 바로 성공적이며 의미 있는 방학이다.

이재성 기자  jaeseong25@hwangryong.com

<저작권자 © 황룡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언론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4150)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  |  대표전화 : 063-469-4113~4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의균
Copyright © 2011-2017 황룡닷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