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사회 기획
학우들과 함께하는 ‘여학생행복센터’여학생행복센터가 지니는 역할과 의미
유진하 기자 | 승인 2020.05.07 |(529호)
▲ 제2학생회관에 위치한 여학생행복센터 / 촬영 : 노신영 편집장

 여성에 대한 차별이 줄어드는 추세라곤 하지만, 유리천장과 같은 사례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작년에 실시한 국제노동기구(ILO)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여성 저임금 근로자 비율이 35%에 달하여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사회에는 여성의 권익을 위한 기관이 등장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 역시 대학생의 올바른 성 관념을 정착시키기 위한 ‘여학생행복센터’가 존재한다.

 우리 대학의 여학생행복센터는 2017년 3월, 여학생의 안전하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지원하고자 설립되었다. 센터가 추구하는 목표는 △성 평등 관점의 대학 교육 환경 조성 △남학생과 연대하는 성 평등 문화 확산 △여성 이슈의 문제 제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여성의 역할과 성 평등 가치를 학내 교육 문화로 확대 등이 있다.

 그렇다면, 여학생행복센터는 목표 실현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현재 센터는 △여학생의 복지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지원 △여학생 교육에 필요한 환경 및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상담 △정책 포럼 및 특강 △조사 연구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올해에도 3회의 정책포럼, 토크 콘서트, 진로 강연, 디지털 성범죄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다고 전했다. 박나현(국어국문학·19) 학우는 여학생행복센터의 활동에 대해 “이렇게 많은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강연, 토크 콘서트, 상담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는 점이 좋은 것 같다.”며, “센터에서 주최하는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여성의 삶에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여학생행복센터의 박미화 선생님은 “여학생행복센터는 학생들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여학생 특화 진로 강연 및 토크 콘서트, 디지털 성범죄 특강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진행되고 있으니 학우들의 적극적인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대학생활 적응이 어렵거나,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주저하지 말고 찾아와주길 바란다.”고 학우들에게 당부하였다.

 센터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그 외 문의사항이 있을 때는 제2학생회관 1층에 위치한 여학생행복센터의 문을 두드리면 된다. 오늘날 성에 대한 올바른 관점은 대학생에게도 요구되는 중요한 숙제로 남아있다. 작은 한 걸음이 모든 변화의 시작이라는 말이 있듯, 강연에 참여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 여학생행복센터의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며, 올바른 성 평등 문화에 이바지하는 우리 대학 학우들이 되길 바란다.

유진하 기자  jinhauu@kunsan.ac.kr

<저작권자 © 황룡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진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최근 인기기사
    언론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4150)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  |  대표전화 : 063-469-4113~4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곽병선
    Copyright © 2011-2020 황룡닷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