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사회 기획
우리 대학 제9대 총장 선거, 이장호 교수 선출‘다 함께 미래가치를 높이는 든든한 군산대학교’
홍유정 선임기자 | 승인 2022.01.06 |(544호)
▲ 이장호 교수 / 제공 : 대외협력본부

 지난 21일 진행된 군산대학교 제9대 총장 선거에서 산업융합공과대학 기계공학부 이장호 교수가 최종 선출됐다. 이번 선거는 지난 선거와 달리 교원 75.7%와 직원 16.3%, 학생 8%의 비율을 반영해 21일 오전 9~12시 1차 온라인(모바일, PC) 투표를 진행했다. 과반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상위 다득표자인 이장호 교수와 나인호 교수를 대상으로 오후 3~6시까지 2차 투표(결선 투표)를 시행했고, 그 결과 이장호 교수가 57.7%(환산 득표 197.9표)로 1순위 후보로 선출됐다. 2022년의 해가 뜬 오늘, 우리 대학을 책임질 새로운 총장 이장호 교수의 공약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장호 교수는 ‘다 함께 미래가치를 높이는 든든한 군산대학교’를 비전으로 균형 잡힌 사고와 배려하는 마음으로 최선의 성과를 내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자 ▲6개의 공약을 내세웠다.

 첫 번째로 우리 지역과 대학을 위해 △지속가능한 재정운용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대학 자체 수익구조를 창출하고, 대형 국책 과제 수주를 추진하는 등 재정확충의 다원화, 총장 직속 전략팀 운영 등을 세부 계획으로 내세웠다.

  두 번째로는 △지역 공감 지산학협력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지자체 및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지역 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대학과 지역 모두를 위한 서비스 및 교류의 활성화 등을 세부 내용으로 내세웠다.

 세 번째로 교원들의 연구와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미래지향 교육 전환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새만금글로벌캠퍼스를 구축하는 등 융복합 지역특성화 교육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변화에 따른 맞춤형 교육 과정 개편 및 공유전공 활성화 등 교수와의 공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했다. 또 ‘학생 원스톱 서비스센터’를 신설하고 국립대학 연합캠퍼스 시범운영을 추진하는 등 학사구조 개편 및 교육환경의 혁신을 내세웠다.

 네 번째로, △초맞춤형 연구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미래 연구경쟁력 확보 목적으로, 연구 활성화를 촉진하는 기반시설을 마련하고 연구 및 지산학협력 네트워크 개선에 중점을 둔다. 예컨대 학내 연구기관의 기능 강화 및 전임연구원 배치, 조교수와 부교수를 위한 연구조교지원제도 도입, 그린에너지캠퍼스 구축 등을 세부 내용으로 내세웠다.

 다섯 번째로 △모두가 만족하는 행정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총장 직속 ‘대학전환위원회’를 운영하고 학과와 학부 단위 중심 자율운영 및 예산지원 강화 등 행정업무 시스템의 효율화를 이루고자 했다. 또 각종 대면 회의 축소 및 의사결정 단계 간소화 등으로 학내 구성원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로 개편하고, 대학 위상 강화를 위한 홍보팀을 구축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학내 구성원(교원, 직원, 학생)의 △행복을 실현하는 복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교원과 직원의 경우, 교수 원스톱 지원 시스템 및 연구 환경 개선, 근무환경 개선과 여가 및 개인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지원하고 조교의 경우, 퇴직 후 학내 연구기관 재취업을 연계하는 등 취업 및 자기 계발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 학생의 경우, 단대별 천원 푸드 트럭 존을 조성하고 교직원과 소통하는 토크콘서트 개최 등 학내 구성원의 편의를 중심으로 한 세부 복지 계획을 내세웠다.

 여기까지 제9대 총장으로 선출된 이장호 교수의 공약을 살펴보았다. 이번 선거는 지난 선거 대비 직원과 학생의 투표 반영 비율이 상승했고, 학생 대표자가 아닌 재학생 전원을 선거 인원으로 포함하는 등 변화된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아직 투표 반영 비율을 둘러싼 논의가 이루어짐에 아쉬움을 가진다. 한편, 이장호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학사를, 포항공과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우리 대학 해상풍력연구원장직을 맡고 있다. 앞선 공약들이 잘 지켜져 더욱 든든한 군산대학교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홍유정 선임기자  1900032@kunsan.ac.kr

<저작권자 © 황룡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유정 선임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언론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4150)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  |  대표전화 : 063-469-425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장호
Copyright © 2011-2022 황룡닷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