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보도 진단
군산대학교 발전지원재단, 생활 근처의 ‘기부’작은 관심이 우리 대학 발전에 도움이 돼
유진하 기자 | 승인 2022.01.06 |(544호)
▲ 군산대 사랑 발전기금 모금함 / 촬영 : 유진하 기자

 제1학생회관에 왕래하는 학우라면, 「군산대 사랑」 발전기금 모금함(이하 ‘발전기금 모금함’)을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발전기금 모금함은 군산대학교 발전지원재단(이하 ‘발전지원재단’)에서 설치 및 관리하는 것인데, 그렇다면 발전지원재단은 무엇인지, 우리 대학 내에서 무슨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려 한다.

 발전지원재단은 1984년 ‘재단법인 군산대학학술진흥장학재단’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가, 1999년에 군산대학교 발전지원재단으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현재 발전지원재단에서는 △일반기금 △지정기금 △우수리 발전기금 △새만금인재육성기금 △후원의 집 등의 기금 종류를 두고 있고, 기부자에게는 금액에 따라 △기념품 지급 △대학 소식지 및 신문 발송 △후원인의 밤 초청 △도서관 우대회원 △골프학습장 이용료 교직원가 적용 △최고경영자과정 등록금 할인 △국제교류교육원 수강료 할인 등의 예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내에서는 ‘맞춤형 기부금 찾기’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본인이 할 수 있는 기부를 살펴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학우의 생활과 밀접한 것이 두 가지 있는데, 먼저 △‘후원의 집’이 있다. ‘후원의 집’은 발전지원재단에서 우리 대학을 성원하는 사업체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선정된다. 우리 지역에는 총 48개가 있다. 우리 대학은 이 사업체들의 성장 및 지역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후원의 집’은 학교발전기금을 기부하여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 대학 근처에 있는 후원의 집은 △신촌돈까스 △커피 니 군산대 원당점 △하버브릿지 커피숍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음식점 △커피/디저트 △호텔 △병원 △장례 △광고/사무가구 △웨딩/꽃/기타서비스 등의 분야로 다양하게 있다. 다음으로, △‘발전기금 모금함’이다. 이 기금을 통해 발전지원재단에서는 2009년 5월 29일, 처음으로 설치된 이후 현재까지 약 51만 원의 기금을 거둬들였다. 발전지원재단 측에 의하면, 외부에서의 기금도 필요하지만, 대학 내 구성원들의 기부 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건전한 기부 문화를 확산해 대학 발전에 동참하는 것을 유도하기 위해 설치되었다고 한다. 발전기금 모금함에 모인 모금액은 △우리 대학 장학사업 △교원 교육 및 연구활동 지원 △교육환경 개선사업 등의 용도에 사용되고 있다. 모금함은 군산대학교 발전지원재단의 전담 직원 2명 이상이 동행해 수시로 모금함을 확인 및 관리하고 있고, 일정 금액 이상이 모이면 발전지원재단 회계로 귀속 처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발전기금 모금함은 아직 존재를 모르는 학우가 많다. 김묘희(일어일문학·21)학우는 발전기금 모금함에 대해 “제1학생회관에 갈 때 모금함을 한 번씩 본적은 있지만,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서 모금함이라는 것을 몰랐다. 아마 다른 학우들도 잘 모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모금된 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또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궁금하다.”며 본인의 의견을 전했다. 학우들이 자주 다니는 곳에 설치된 것은 강점이지만, 이에 대한 정보나 홍보가 부족해 보인다는 의견이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려면 모금함의 존재 및 사용처의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우리 대학의 발전지원재단을 살펴보았다. 아무래도 보도에 자주 등장하는 ‘기부’란 큰 금액이 대부분이다 보니 부담을 느끼기 쉽지만, 우리 대학의 발전기금 모금함을 이용한다면 작은 금액으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발전지원재단에서는 학우들이 소액으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군산대학교 승승장구 발전기금 △새만금 인재육성 1인 1계좌 갖기 운동 등을 운영하고 있으니, 학우들의 기부 참여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어떤 일이더라도 시작은 ‘관심’에서부터 시작한다. 학우들의 작은 관심이 우리 대학과 학우들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

유진하 기자  jinhauu@kunsan.ac.kr

<저작권자 © 황룡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언론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4150)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  |  대표전화 : 063-469-425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장호
Copyright © 2011-2022 황룡닷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